2013년 2월 26일 화요일

[JS] jQuery

 인터넷에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RIA)가 많이 존재한다. 웹서핑을 하다보면 무수히 많은 웹 어플리케이션을 만나게 된다. 하지만 매번 install을 해야만 하고 웹서핑을 하면 할수록 내 컴퓨터에는 잘 알지도 못하는 프로그램들이 수두룩하다.

이것은 플러그인 기반의 RIA들 때문인데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AJAX가 등장하게 되었다. 브라우저 기반의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함으로써 별다른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없게 되는 것이다.
 AJAX를 하기 위한 기반 언어가 자바스크립트이고 자바스크립트의 강력한 라이브러리로 사용되고 있는 jQuery가 있다.

jQuery란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로써 DOM과 Ajax의 복잡성을 쉽게 다루기 위해 만들어 졌다.

특징
소스가 자바스크립트에 비해 단순해지며 다양하고 유용한 플러그인이 있다. 빠르게 업데이트 되고 있고 이는 많은 개발자들이 jQuery를 사용하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실제로도 수많은 대형 웹사이트에서 jQuery를 사용하고 있고 미국의 웹개발자 중 65%가 jQuery를 사용한다고 한다.
 또한 jQuery는 다루려는 문서 요소를 찾기 쉽게 만들어 주며, 찾은 후에 내용 추가나 HTML속성과 CSS의 수정, 이벤트 핸들러 정의, 애니메이션 적용 같은 작업을 할 수 있다.

jQuery라는 이름으로부터 알 수 있듯이 조회에 초점을 둔 라이브러리이다. 그 중에 강력한 기능은 바로 원하는 요소에 순차적인 적용(스타일 또는 동작)을 표현하기 위한 메서드 체인 기법이다.

실제 jQuery를 사용하기 전에 알아야할 메소드가 있다.
$(document).ready(function(){
          ...코드...
});

여기서 처음 보는 $함수는 jQuery의 객체를 선택하고 객체가 jQuery의 속성과 메소드, 즉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팩터리 함수라 하며 jQuery의 전역함수이다.)

위에 jQuery메소드는 문서의 구조만 다 읽어들인 뒤 호출된다. 반면에 $(window).load(function(){
         ...코드...
});
메소드는 문서구조 뿐만 아니라 관련된 리소스들까지 모두 로드한 뒤에 호출된다. 따라서 어느 정도의 속도차가 두 메소드 사이에 존재한다.

여기서는 주로 $(document).ready()를 많이 사용할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