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월 22일 화요일

[Java] Event 처리

프레임을 띄워서 보여지기만 하고 아무 기능을 하지 못하면 프로그램이 아니다.

버튼을 누르면 해당하는 기능이 실행되거나 텍스트필드에 글을 입력해서 처리하거나 하는 일들이 남아 있다.

사용자가 사용하면서 입력을 할때마다 어떠한 액션(Action)을 취하게 되는데 그때마다 이벤트가 생기게 된다. 이러한 이벤트들을 적절히 처리해 주면 되는 것이다.

그 흐름을 살펴보자.

첫번째 이벤트가 생기려면 이벤트 소스들(버튼 등)이 필요하다. 즉 이벤트의 대상이 필요한데 이러한 작업은 앞서 살펴봤듯이 프레임을 만들면서 구성해주면 된다.

두번째 이벤트가 발생하면 그 이벤트를 처리해야할 객체가 필요하다. 일단 코드를 보면

b.addActionListener(객체);
b라는 버튼 객체에다 addActionListener();메소드를 호출하면서 객체를 전달하고 있다. 객체는 무조건 ActionListener라는 인터페이스를 구현해 놓고 있어야만 버튼이 눌러졌을 때 이벤트를 받아 처리 할 수 있다.

ActionListener는 인터페이스이기 때문에 무조건 메소드를 오버라이딩 한다는 것은 당연하다. 이 안에 actionPerformed라는 메소드를 오버라이딩하면 버튼으로부터 생겨난 이벤트를 이 메소드가 처리해 주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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