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월 22일 화요일

[Java] GUI기반 프로그래밍

자바에서는 GUI기반 프로그래밍 기법도 제공한다. 그러나 그리 흔히 쓰이지는 않는다고 한다. 그렇지만 그래픽기반 프로그래밍을 통해 느낄 수 있는 것들이 실제로 많이 있다. 예를 들어 어떻게 레이아웃을 구성하고 어떻게 이벤트를 처리해줘야 할지 등등이다. 이러한 것들을 알고 있어야 윈도우나 다른 OS기반의 GUI프로그래밍을 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자바에는 AWT, Swing 그리고 Applet 이라는 클래스들을 제공하고 있다. 이 클래스들을 활용하여 제작해보자.

첫번째로 알고 있어야 하는 개념은 container 개념이다. 버튼이나 라벨, 텍스트필드와 같은 구성요소(Component)들이 container위에 얻어지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제일 먼저 Frame이라는 윈도우 프레임을 준비해야 한다. 그 위에 Panel이라는 판을 놓게 된다. Panel을 Frame위에 올리기 전 각각의 다양한 Component들을 Panel에 원하는 방법과 디자인으로 구성해 주어야한다.

프레임 생성부터 살펴보자

Frame f = new Frame("자바");
프레임제작. 그냥 객체 생성에 불과하다.. 인자로 넣은 문자열은 프로그램 탭에 표시된다.

Panel과 다른 Component들도 다 이런식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Componet들은 Panel에 붙이고 Panel은 Frame에 붙이면 끝. add란 메소드 호출하면 끝이다.

Button b = new Button();

panel.add(b);

이렇게 모든 준비가 끝나면 Frame을 화면에 띄워야 한다.
f.setVisible(true);
그럼 끝.

레이아웃을 변경하기도 하고 프레임의 사이즈나 보여지는 위치를 지정하는 메소드들은 다양하다. 그러한 내용은 금방 찾아서 참고할 수 있으니 생략한다.

댓글 2개:

  1. 형 저우선인데요 채팅창질문좀요ㅜㅜ
    woosun0428@hanmail.net
    010 4157 9765 번호에요ㅜㅜ 추가해주세요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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